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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망스럽지 않다.
위풍당당하고, 요상하고, 옛 SEGA 스타일에 흠뻑 적셔져있다. Yu Suzuki의 귀환.
최근에 발매된 쉔무3 데모를 플레이하는 것은, 호기심 많은 디지털 고고학자들(세기의 비디오 게임들의 변모를 탐구하는 사람들)이 발굴하고 광을 낸 '요상한 유물'을 우연히 마주친 것과 같습니다.
발걸음은 몽유병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위풍당당하고, 목소리 연기는 수 십 년 전에 다른 행성에서 걸려온 전화 같고, 시야는 극단적으로 제한적입니다. 이보다 행복할 수 없었습니다.
처음엔 쉔무 3가 존재하고, 플레이 가능하고, 주말동안 행복한 몇 시간을 보냈다는것을 이해하기까지 꽤 시간이 걸렸습니다. 다양한 시도 끝에, 쉔무3가 '어쩌면' 좋을 수도 있단 걸 받아들이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20년 동안, 때로는 초조하게, 열성적으로 쉔무를 기다리던 팬으로서, 조금도 실망하지 않았습니다.
상황을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을 텐데, 전 분명하게 팬이고, 킥스타터 후원자이며, 저의 쉔무에 대한 지지는 아마 스토커 레벨 정도 까지라고 쳐줄 수 있습니다. 전 오리지널 쉔무의 배경을 보기 위해 Yokosuka에 성지순례를 했고, Yu Suzuki씨를 따라 프로젝트 개발 초창기부터 끝까지 전 세계를 돌아다녔습니다.
마을 자체는 멋지다. 하지만 현대 오픈월드의 특별한 점들을 기대하진 말라. 마을사람들과 심도있게 대화하며 마을을 터벅터벅 돌아다니는데 거의 모든 시간을 쓰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이 저는 '무엇이 이런 훌륭한 게임을 만드는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같고 있습니다. 쉔무는 항상 수수한 게임이었습니다. 제 생각엔 그게 너무 매력적이고, 세가 오리지널 게임들이 끝없는 야망과 예산을 가지고 만들어진 세계인걸 감안했을 때, 흥미로운 모순이었습니다. 때문에 이 후속작에 대한 평가 또한 수수합니다. NPC의 스토리들을 수집하며 초라한 마을을 거니는 소리가 OST로 흘러나오는 놀이터에서 잔잔한 수다를 나누는 경험에 관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히데오 코지마도 비슷한 헛소리를 했었는데) 스즈키는 자신이 만들던 초기 장르를 풀 리액티브 아이즈 엔터테인먼트 (Full Reactive Eyes Entertainment)라고 불렀었습니다. 지금에서는 아마 오픈월드라고 부를 테지만, 이건 뭔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그보다는 쉔무는 자세히 시음하는 것입니다. 예전엔 Yokosuka 시민들의 일과를 관찰하거나, 지역 상점에 가서 기르는 새끼 고양이에게 줄 고양이 사료를 사거나 하는 등 활기 있는 일상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쉔무 3에서도 변함이 없습니다. 데모에서 보여준 작은 마을은 쉔무 2에서 남겨진 것들을 고대로 집어서 들어 올린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충실하게 잘 됐고요. 료의 캐릭터 모델은 제가 기대했던 것만큼과 가까운 것 같고, 마을 주민들은 모두 전작과 같이 과장된 캐릭터로 점철되어 있었습니다.
전투는 오점 투성이지만, 기본은 튼실하고, 버츄어파이터 시리즈를 닮은 느낌이 확실히 있었다.
마을에는 세가의 활기참이 있었습니다. 조작감은 펑키함을 유지했습니다. 달리기는 R1키에, 자유 시점? 같은 건 L1키에 배치되어있는데 옛날과 똑같습니다. 그리고 월드는 아주 매끄럽습니다. 건물에 들어서거나 마을 밖에 나가면 로딩 스크린이 뜨지 않고, 다이나믹한 날씨는 Guilin 언덕에 흐르는 소나기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점들은 마법같이 2001년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을 줄텐데요, 메뉴 시스템부터, 똑같은 폰트에, 인공물, 료의 인벤토리에 있는 똑같은 사진들까지 쉔무 3의 모든 요소들이 원작에 충실하단 점에서, 약간 마법처럼 느껴집니다. 또 하나의 마법이 있는데, 다양하고 새로운 미니 게임들에서 Yu Suzuki 씨의 오래된 게임 기획자의 면모를 볼 수 있죠. 전투는 버츄어파이터를 닮았단 점에서 근본이 있습니다. 버츄어파이터처럼 기술력 쩌는건 분명히 아니고, 펑키함이 상당히 있지만, 스즈키씨가 3개의 버츄어파이터 시리즈에서 보여준 부드러움과 우아함 그리고 임팩트가 있습니다.
현대감성으로는 속도와 개발이 완전 이상하고, 엄청나게 기괴한 게임이기에, 저는 쉔무 3가 마침내 발매됐을 때가 기대됩니다. 팬들에게 있어서, 쉔무3는 엄청날거고, 개발사가 이런 요상함에 매달린 것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쉔무가 사랑 받을 수 있었던 디테일에 충실하게 신경썻단 것에 기운이 날겁니다. 쉔무3는 가장 훌륭한 디지털 여행이며, 쉔무3가 마땅히 이 멋진 시리즈의 후속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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