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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ast of Us Part 2' 작가 유로게이머 인터뷰

by 시금친 2019. 9. 28.

의역과 오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흥미위주로 번역하였으니 자세한 내용은 출처를 참고하세요.

https://www.eurogamer.net/articles/2019-09-26-on-fridging-joels-return-and-revenge-a-short-chat-with-the-last-of-us-part-2s-writer

 

On fridging, revenge and Joel's return: a short chat with The Last of Us Part 2's writer

On fridging, revenge and Joel's return: a short chat with The Last of Us Part 2's writer "We hope people will have the trust in us to honour our characters." The Last of Us Part 2 draws closer, and some of its mysteries have begun to unravel. Perhaps the b

www.eurogamer.net

복수와 조엘의 귀환: The Last of Us Part 2 작가와의 짧은 인터뷰

The Last of Us Part 2 (이하 라오어2)가 가까이 다가왔고, 이제 몇몇 미스터리들이 풀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이번 주 새로운 트레일러에서 가장 크게 공개된 건 죽어서 엘리를 복수의 길로 빠져들게 만들 줄만 알았던 조엘의 귀환입니다.

당연하게도, 트레일러에서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고, 토막 정보 가지고 결론을 이끌어내기는 불가능이지만, 아마 엘리의 사랑의 대상인 디나가 복수의 동기인 것 같습니다.

Hally Gross 작가님 (드라마 웨스트월드의 작가였고, 지금은 라오어2 디렉터 닐 드럭만과 작업 중) 과 짧은 대화를 나눠봤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엘의 등장에 놀랬습니다

Hally Gross: 우린 사람들을 긴장시키는 걸 좋아하거든요

 

-그렇다면 그는 살아있는 거죠?

Hally Gross: 이 게임은 조엘과 엘리의 관계와, 그들의 관계의 발전에 대한 것입니다.

 

- 몇몇 사람들은 아직도 조엘이 환영이라고 믿고 있어요. 지난 게임으로부터 엘리가 어떻게 변했는지 봤는데, 조엘은 어떻게 변했나요?

Hally Gross: 4년 전에 일어난 일인데, 이 커뮤니티에 조엘과 엘리가 정착했고, 조엘은 동생 토미랑 사이가 가까워졌어요 (트레일러에서 엘리가 찾던 인물). 관계를 맺는다는 게 무엇인가에 관한 거예요.

첫 게임에서, 엘리는 14살이었고, 조엘은 아빠가 됐고, 주변 상황을 잘 통제할 수 있었고, 조엘은 엘리를 위해 무엇이 옳고 최선인지를 알고 있었어요. 많은 이야기들이 '성장하고, 자립하고, 자신만의 선택을 하고, 당신이 싫든 좋든 결정을 내리는 아이와의 관계'란 무엇인가에 관한 것이에요. 조엘 또한 성장하고 성숙해지죠.

 

- 저번 게임의 엔딩을 어떻게 끝마치실 겁니까? 정말 성공적인 종지부였는데, 많은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은 채 끝났었죠. 그게 매력이긴 했지만요. 이제 조엘이 돌아왔고, 당신이 궁금증들을 해결해 주어야 할 것 같군요.

Hally Gross: 그러고 싶은데, 오늘 본 것만 얘기를 할 수 있어요 (오늘 본 것 = 트레일러). 조엘과 엘리의 관계는 껄끄럽고, 게임이 진행되며 성장하고 바뀔 거라고 말해줄게요.

 

-엘리와 디나라는 아주 중요한 관계도 봤어요. 이번 주의 트레일러에서 일부 부정적인 피드백은 디나가 살해당한단  염려였는데요, 저는 사람들이 엘리가 조엘의 죽음에 복수를 하는구나라고 추측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면 디나의 죽음이겠죠.

Hally Gross: 메인 스토리에 대해 얘기하진 않을 것이지만, 살인의 중 용도 하나가 주인공의 스토리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거든요. 우린 엘리와 디나가 놀라울 정도로 입체적이고 서로에게 빠지는 캐릭터로 만드려고 많은 시간을 쏟아부었어요. 그래서 둘이 춤추며 키스한 그 장면은 두 번 찍었어요. 게임은 살아 숨 쉬는 거여서, 엘리와 디나의 스토리라인을 짜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고, 그 장면을 찍을 땐, 처음에 쓴 대본은, 우리가 바란 캐릭터에 부합하지 않다는 걸 깨달았죠. 그래서 다시 찍었어요.

엘리와 디나의 관계와 그걸 볼 사람들을 생각하니 너무 흥분되네요.

 

-트레일러에 대한 반응이 이럴 거라 예상했나요? 분명히 생각해 온 걸 텐데요

Hally Gross: 우리가 바란 건 사람들이 우릴, 입체적인 캐릭터를 만들고 캐릭터 전부 다 리스펙 하는 회사라고 믿어주는 것이었어요. 우린 언제나 다양성에 초점을 두는 스튜디오였고, 이 게임은 여성 동성애자 캐릭터에 초점을 두고 있죠. 사람들이 저희가 캐릭터의 성적 지향과 무관하게 캐릭터들 전부 리스펙 한다고 믿어줬으면 좋겠어요.

 

- 좋네요. 제 생각엔 신뢰를 얻은 것 같군요. TV에서 오셔서 게임 쪽은 처음이세요. 여태껏 어떠셨나요?

Halley Gross: 실수에서 배우고 있어요. 할리우드에선 대부분 중간중간 일해요. 혼자서 모든 걸 다하기도, 다른 작가와 같이 하기도 하지만 이해하고 나면, 일을 다른 부서로 넘기게 되죠. 너티독에선 닐과 제가 전체적인 개요를 만들어요. 그리고 스튜디오를 통해 면밀히 테스트를 하고, 그러고 나서 순서에 따라 일을 하고, 레이아웃 디자이너, 애니메이터들과 일하고, 모든 분들이 정말 똑똑하고 다양한 출연진을 가지고 있는 만큼, 모두가 훌륭한 아이디어로 접근하고, 스토리가 발전하고 변화해요. 

이건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 같아요. 게임 시작 때 닐과 제가 내린 결론은, 지금과는 정말 달라요. 아마 1년 전까지만 해도 1도 안 달랐었는데 말이죠. 제가 이 과정을 사랑하는게 꾸준히 진화한다는 점이에요

 

- 시작했을 때를 요약하자면? 뭘 전하고 싶었나요?

Halley Gross: 첨 시작했을 때 닐은 큰 그림이 있었어요. 점심에 앉아서 그가 막 '여기가 우리가 시작할 곳이고, 뭐가 중간에 일어나고, 여기에서 끝나' 이랬어요. 제가 당연히 여성적 관점을 가지고 있으니까, (나쁜 쪽 말고 지지하는 쪽으로) 이 여성 캐릭터와 남성 캐릭터들에 대해 생각을 닐에게 최대한 솔직하게 말했어요.

 

-닐이 게임이 어떻게 분노와 증오라는 주제를 다루는지에 대해 오프닝 때 말했어요. 우리는 상당히 화가 난 시대에 살고 있다. 이게 스토리에 반영된 건가요?

Halley Gross: 제 생각에 우리가 시작한 부분은 캐릭터에 집중하는 거였어요. 그리고 어떻게 엘리와 조엘에게 솔직할까, 1편 이후에 그들은 어디에 있을까에 집중했죠. 말하자면, (상처에서 딛고 일어나는) 탄력에 대한 스토리를 듣고 싶어 하는 시기라고 생각했죠. 더 많은 여성 주인공들이 늘어나서 멋지다고 생각해요. 좋은 일이죠. 하지만 저희가 보고 싶은 건 그냥 쎈 강력한 여성이 아니에요.  공감하기가 불가능하죠. 우리가 보고싶은건 쓰러지는 사람들이에요. 그들은 쓰러지지만 길을 찾아내고 계속 밀고 나가죠. 우리는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어떻게 넘어졌다 다시 일어나는지, 그리고 왜 일어서는지를 어떻게 사람들이 공감할지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나요?